• 2023. 12. 16.

    by. 들꽃향기27

    반응형

     

    위하수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도 위내시경을 하고 나서 처음 들어본 용어였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자주 체한 느낌이 들었는데 이것 때문이었더라고요. 다음에서 위하수증에 대해서 샅샅이 파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하수증에 관한 모든 것(위하수증 증상, 치료, 좋은 음식 등)

     

     


     

    1. 위하수증이란?

    위하수증이란?
    사진출처-네이버 검색

     

     

    사정상적인 위의 아래 끝은 배꼽부위 또는 이보다 2~3cm 아래에 있는데, 위하수는 배꼽 부위 아래로 처진 것을 말합니다. 위하수는 태어날 때부터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인의 3분의 1 정도가 위하수라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에 해당하지만 모두 위하수증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위뿐만 아니라 소장, 대장 또는 간장, 담낭 신장 등의 내장이 모두 아래로 처진 경우가 많습니다. 즉, 위하수는 이와 같은 체질적인 내장 하수의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선천적으로 위하수라 할지라도 위의 활동이 정상적이라면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하수인 사람은 보통 위가 약하기 때문에 어떤 계기에 의해서든 위의 활동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위하수증  증상

     

    위하수증 증상
    사진출처-네이버 검색

     

     

    위하수증을 스스로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으로는 명치부위의 압박감, 팽만감과 함께 트림이 자주 나거나 가슴이 쓰리기도 하다. 지속해서 더부룩한 증상과 조금만 먹어도 속이 꽉 찬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환자는 예민해져 신경질적으로 되기 쉽고, 기억력이 감퇴하고 정신 우울, 피로감과 불안감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불면증이나 저혈압 혹은 손발의 저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후천적인 위하수증은 과식, 과음 및 육체적 과로나 고민, 불안, 초조, 정신 긴장 등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3. 위하수증의 음식 섭취 및 운동 

     

    위하수증에 좋은 자세
    사진 출처- 픽사베이

     

     

    위하수증이 있는 경우 영양가가 높은 음식물을 적당한 양만큼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식과 과음은 가장 안 좋은 식습관이다. 몸과 소화기에 적당한 자극이 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모한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또 식후에 위가 가득 찬 느낌을 받는다면 식사 후에 1시간 정도 우측으로 누워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4. 위하수증 치료 방법

     

    위하수증의 진단은 X선 투시법이 확실하다. 원인을 정확히 확인한 다음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하수증은 물리적 요법, 식사 요법, 약물 요법과 한방 요법 4가지로 치료가 가능하다.

     

    1) 물리적 요법

    물리적 요법인 위하수대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결정적인 효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더 큰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도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위하수대를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것은 없다고 합니다. 

     

    2) 식사 요법

    식사 요법으로는 영양가가 높고, 적은 양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식사는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단백질, 탄수화물과 비타민을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식후에는 의자에 20~30분 편안히 앉아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안 될 때는 오른쪽으로 누워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약물 요법

    약물 요법으로는 건위제, 소화제와 진정제 등을 투여합니다. 매우 심한 위하수인 경우에는 외과적 요법을 쓰기도 합니다.  

     

    4) 한방 요법

    한방적인 약물요법으로는 비위가 허약하여 식욕이 없고 식사 후에 더부룩함을 심하게 느끼는 경우에는 향사육군자탕류를 씁니다. 몸이 나른하고 땀을 잘 흘리며 사지에 피로감이 심하여 매사에 의욕이 없고 입맛이 없는 경우에는 보중익기탕류가 효과적입니다. 지속적인 소화장애와 함께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우며 머리가 무겁고 손발이 찬 경우에는 반하백출천마탕류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5. 위하수증에 좋은 음식

     

    위하수증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 - 네이버 검색

     

     

    위하수증이 있는 사람은 소화가  되면서 위 장기에 오랫동안 남아있지 않은 음식으로 영양가가 높은 음식을 조금씩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분이 많은 음식은 영양가가 낮다 보니 죽 같은 음식보다는 토스트나 진밥을 씹어먹어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한 밥이나 된밥은 좋지 않습니다. 빵과 토스트를 먹을 때도 잼을 발라 식욕을 촉진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적은 양을 먹다 보면 단백질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먹습니다. 단, 딱딱한 단백질 식품보다는 부드러운 불고기, 간 소시지, 영계찜, 흰살생선, 달걀찜과 푸딩 등을 섭취합니다. 튀긴 음식은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버터나 크림으로 지방섭취를 대신합니다. 채소도 부드러운 채소로 선택하며 애호박나물, 무나물과 브로콜리 나물 등으로 섭취하면 소화하는데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과일은 식욕을 촉진하고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므로 사과주스, 바나나, 부드러운 과일, 유자차, 귤차 등으로 먹어줍니다. 소량씩 먹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영양과 열량을 배분해서 부담을 덜어줍니다. 수분이 많은 우유나 주스는 식사 시에 먹지 않고 식사 사이에 섭취합니다. 

     

     


     

    6. 마무리 

    위하수증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만 저처럼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이나 물리적인 요법보다는 식습관을 바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위하수증에 좋은 음식과 섭취 방법을 유념하셔서 즐거운 일상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